본문 바로가기
신고사례

상속신고-세무조사 완료 사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15회 작성일 22-04-23 12:31

본문

안녕하세요, 안심상속센터 세무사입니다.


저번달에 저희가 수임완료하고 서울청 세무조사 까지 완료해서 결정 받은 건 사례 안내드립니다.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환급결정 받았습니다. 이유는 차근차근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속세 신고 접수전

저희 안심상속 센터 세무사는 상속세 신고 전에 1차-3차 대면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간중간에 리포트등을 통하여 확인하고 또 확인 하는 작업을 거치고 있어요.



하기 리포트 제공과정중에 누락되는 부분이 있는지 ( 채무, 공과금, 자산) 과 상속세 체크 ( 납부부분, 연부연납,물납,납세담보)등에 대해

차례 리포트와 유선 대면상담으로 수정하고 또 수정하는 작업을 합니다.

상속세 신고후 (세무조사 대응)

안내드린 사례는 사전증여재산 포함 상속가액이 100억정도 되었습니다.50억이상은 관할세무서가 아닌 청조사로 진행됩니다.



21년 초에 신고 완료후에, 서울청에서 상속세 조사 예고통지가 오기까지는 1개월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서울청에서 상속인들이 조사대응 가능한 시간을 체크해서 통보후 21년 9월부터 조사를 받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상속세 조사결과 과정까지는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밝힌순 없고, 환급액이 나온 사유만 기재할께요.

10년내 통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조사관님들이 사전증여재산,추정상속재산이라고 보는 자산들이 튀어나옵니다.

이미 돌아가신 분에게 이게 맞느냐고 물어볼수 도 없고 참 답답할 노릇인데요.

그러면 무조건 '아니다''모른다' 하면 조사가 안끝나고, 무조건 수긍하면 세금이 나오게 됩니다.ㅠㅠ

이런 반복적인 과정에서 어느정도는 수긍하되 그외 놓친 채무들에 대해서 딜을 하는 방법 뿐인데요.


이번건은 사전증여에 대해서는 일부 "yes' 하여 증여세 신고를 하여 상속인에게 일부 납부를 하도록 진행하고,

불명확하여 채무공제를 하지않고 '상속세 신고' 했던 부분에서 채무공제를 추가로 인정받아 상속세에서는

환급을 받게 하여 마무리 되었습니다.